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연 (세종대학교) 김은숙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 - 63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양한 유형의 어린이집(민간, 국공립, 직장)에서 10년 동안 보육교사로살았던 한 교사의 이야기이다. 보육교사 초임에서 경력교사로 발전하는 과정을 거쳐 육아휴직으로 교사로서의 생을 마감한 30대 여성의 10년간의 삶을 시간을 축으로 한 변화와 연속성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일기, 수첩, 계획안, 메모, 편지, 통화상담 기록표, 교사와의 인터뷰 전사본, 연구자간 대화 전사본과 회상을 바탕으로 자서전 텍스트를 구성하였고, 의미 있는 주제를 도출하고 핵심사건을 추출하고 주제 간의 유기적인 관계가 드러날 수 있도록 텍스트 재구성을 반복하였다. 그 결과 근무했던 각 기관에서의 생활 경험은 ‘원장님이 시키는 대로 해내는 여성’, ‘학습공장의 직공’, ‘잘 가르쳐 보려는 교수자’, ‘부모-위탁체-회사라는 갑의 계약직을’, ‘부담스러운 기혼 고경력 교사’로 표현되었고, 각 기관에서의 삶은 기관의 속성에 따라 운영 기제와 관련된 주요 경험내용 주제와 개인적 직무 인식과 관련된 주요 경험내용 주제로 조직되어 서술되었다. 유아교육 재개념화의 관점에서 보육교사의 직업 생애가 함의하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