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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헌 (진주교육대학교 교수)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 - 3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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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카메라의 발명 이래 우리의 경험을 포착해 두려는 의식의 도구이자, 인간의 문화와 사회 현상을 기록하려는 관찰 도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특히, 인류학과 사회학 분야에서는 영상 인류학(visual anthropology)과 영상 사회학(visual sociology)이라는 연구 분야가 생겨날 정도로 사진은 사회과학분야의 질적연구에서 중요한 연구도구로서 자리잡아왔다. 그러나 국내 질적연구 분야에서 시각 이미지 기반 연구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제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시각 이미지를 창조할 수 있는 도구들이 언제 어디서든 누구에게나 이용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특히 디지털 원주민으로서 학생 세대가 시각 이미지를 통한 의사소통에 더 친숙해지는 상황을 고려했을 때 교육현장에서의 질적연구 도구로서 사진에 대한 논의가 절실하다. 이러한 필요성으로부터 본 논문은 교육 분야에서 질적연구의 도구로서 사진에 관한 시론적 탐색을 시도하였다. 우선 사진 기반의 질적연구 방법론 이슈들을 탐색하였다. 연구도구로서의 사진의 역사, 질적연구에서 활용되는 사진자료의 성격, 사진을 통한 현장접근, 관찰도구로서의 사진, 면담도구로서의 사진, 내러티브 탐구도구로서의 사진, 사진 기반 연구에서의 윤리적 이슈 등이 논의되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분야에서의 사진 기반 질적연구 문헌들을 분석하였다. 교육 분야의 질적연구에서 사진을 통해 무엇을 탐색하고자 하였으며, 어떻게 활용하고자 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끝으로 국내 교육 분야에서도 시각 이미지 기반의 질적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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