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현 (㈜HPC컨설팅) 유영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5 - 185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기업 A사의 HRD프로젝트팀을 대상으로 한 문화기술지 연구를 통해, 연구 사례의 문화역사적 맥락 하에서 HRD담당자가 활동체제를 구성하고 모순을 극복하며 활동체제를 확장해가는 여정에 대해 탐색하였다. 연구 사례에서 HRD담당자 활동체제는 ‘조직 성과 창출을 위한 구성원의 직무역량 강화’라는 목적을 위해 '교육체계 설계,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운영' 활동체제로 세분화되었다. 각 활동체제는 실천 현장의 맥락에 따라 ‘주체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동일한 목적을 공유하는 공동체의 범위를 확장하고, 경험과 성찰을 통해 규칙 및 도구를 수정’하며 확장되는 열린 시스템으로서의 특성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HRD담당자의 활동체제가 형성되는 과정과 결과를 드러냄에 있어서 겉으로 보여지는 현상 외에도 행위의 기저에 존재하는 암묵적 문화를 함께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그동안 탈맥락적으로 표면적인 행동을 분석하는 데 치중되어 온 기존의 직무분석이나 역량 도출 방식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현실 속 HRD담당자들이 처한 총체적인 상황적 맥락과 사고의 흐름, 활동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