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가나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9 - 4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회과의 학생평가에 대한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고 사회과 교사들의 학생평가 전문성 정도와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조사 결과, 사회과 교사들은 사회과 교육에서 학생평가를 중요한 교육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현재의 사회과 평가에 대해서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에 대해 기존의 선다형 중심의 평가방식의 질을 개선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보고 있었다. 한편, 사회과 교사들은 대체로 학생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평가도구의 개발이나 평가결과의 활용 등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 영역에 대한 전문성은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평가 관련 연수 경험, 표준화된 평가문항제작 참여 경험 등이 학생평가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으며, 대학에서의 평가 관련 과목 수강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또한 표준화된 평가 문항 제작에 참여한 경험이 전문성을 가장 잘 설명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