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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현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 - 1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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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학습자의 주체적인 과학적 역사 인식을 육성하는 토론 학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가토 기미아키의 수업 실천을 분석하였다. 주체적인 역사 인식을 육성하기 위한 가토의 토론 학습 전략으로는 ‘주체적인 학습과 개성적인 역사 인식을 촉진하는 교재의 개발’, ‘주체적인 학습 활동과 역사 인식을 자극하는 문제 제기와 발문의 구안’,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토론 학습 모형의 창안’의 3가지를 들 수 있다. 한편, 가토는 과학적인 역사 인식을 육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역사학자의 연구 과정과 역사학계의 논쟁 과정을 추체험할 수 있도록 토론 학습 과정을 설계하고 있다. 또한, 토론의 평가 기준으로 논리성과 실증성, 독창성을 제시하여 과학적인 역사 인식을 육성하고 있는 것도 참고할만하다. 하지만, 가토의 토론 수업에서는 학습자의 개성적인 역사 인식이 강조되어 역사학의 통설·정설을 경시하거나 지나친 상대주의에 빠지게 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역사학의 기본적인 지식이나 기능 등을 체계적으로 교수하지 않고, 학습자가 토론 과정에서 스스로 습득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학력의 저하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토론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자설이나 토론 결과를 역사학의 통설·정설과 비교 검토하는 과정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제시된 기본적 지식이나 기능을 토론 학습과 유기적으로 결부시키면서 효율적, 주체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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