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윤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창숙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61 - 7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교과서는 교사와 학생 간 교수·학습과정을 도와주는 매개체로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다양한 유형의 문자자료와 시각자료로 구성된다. 최근 시각자료는 중요한 텍스트로 인식되고 있으며, 지리는 다양한 시각자료의 효과적인 활용이 요구되는 영역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교육과정에 의거한 중학교 「사회 1」 교과서 지리영역(지형과 도시단원)을 구성하고 있는 시각자료의 유형별 비중과 학습주제별 시각자료의 유형과 기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대상 단원을 구성하고 있는 시각자료(지도, 사진, 그림, 모식도, 도표, 복합구성자료) 중에서 사진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과서별·단원별 시각자료의 기능별 비중은 상이하게 나타났지만, 인지적 기능의 비중이 주의 기능과 정의 기능의 시각자료보다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나아가 인지적 기능(예시, 설명, 보충, 탐구)의 시각자료 중에서도 예시 기능의 시각자료의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주제별로 제시되는 시각자료의 유형과 그 기능은 단원별로 다양하게 나타났지만, 일부 학습주제에서는 전형적인 유형과 기능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