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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연문화학회 공연문화연구 공연문화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79 - 11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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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유행한 대중가요 가사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당시 공중파 방송의 인기곡을 중심으로 가사의 특징과 변모 양상을 살펴보는데 주력하였다. 문학에서 제재의 변화는 문학의 변화를 가져오고 갈래의 변화를 가져오는 한 요인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본고에서도 가사의 제재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특정 시기 노래 가사가 이전 시기 노래 가사와 같고 다른 점을 찾아서 전통의 계승과 변모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보았다. 공교롭거나 자연스럽게도 가사의 변화는 대중가요 갈래의 변화와도 조응하였다. 아울러 1970년대는 전반과 후반의 가사 내용이 달라진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는 1970년대 전반기에 트로트 계열의 노래가, 1970년대 후반에 팝 계열의 노래가 강세를 보인 것과 조응하였다. 사랑을 주제로 한 노래가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였고, 이별 후의 그리움과 기다림의 정서를 표출한 노래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하지만 1970년대 전반의 노래가 기존 트로트에서 보여준 정서를 계승하여 여성적인 어조로 구체적인 사랑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에 반해, 1970년대 후반의 노래는 보편적이고도 추상적인 이별이야기를 담는데 주력하는 양상을 드러냈다. 1980년대 대중가요 가사는 1970년대 그것과 비교하여 제재가 무척 다양해진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당시 사회적 분위기와도 연관이 있다. 1980년대 후반에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분위기가 만연하면서 대중가요 가사의 제재도 다채로워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시기에 오면 트로트가 유흥 공간의 분위기를 담아내면서 기존 트로트와 달라진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1980년대 후반으로 갈수록 대중가요 가사 속의 사랑 이야기도 다양해진다. 이별 후 떠나간 임을 그리워하는 화자의 목소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목소리의 다채로운 사랑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공중파 방송 인기곡은 당대가 체제에 순응한 한 양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결국 이는 당대 일상을 살아간 우리네 모습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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