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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기정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91 - 40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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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인지평가를 위한 도구로서의 LMT의 활용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구ㆍ경북 지역 초등학교 1~6학년생 276명(남학생 141명, 여학생 135명)이다. 측정도구는 LMT와 Raven지능발달검사이며, 2012년 10월부터 12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LMT의 해석지표는 11개, 즉 7개의 구성지표와 4개의 채색지표를 설정하였으며, 자료분석은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지표는 요소연결과 요소생략 및 채색 수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요소를 연결하고, 요소를 생략하지 않으며, 색의 수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지표는 통합성, 공간표현, 요소연결, 색채사실, 채색정도, 혼색이며, 모든 지표에서 6학년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수준과 관련해서는 모든 지표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아동의 인지수준이 높을수록 통합성, 공간표현, 원근법, 형태사실, 요소연결, 요소생략, 테두리이탈, 채색사실, 채색정도, 채색 수, 혼색을 사용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LMT는 초등학생의 인지평가를 위한 도구로서의 활용가능성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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