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숙 (수원매화초등학교) 고성자 (EDUCERE자기계발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925 - 9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아개념과 교우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그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과 교우관계 경험은 이후 개인의 행복과 성격형성,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고학년 미술 및 도덕교과를 재구성하여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구안하였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었다. 경기도 소재 S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 중 자아개념 수준이 비슷한 14명을 선정한 후 각 7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배치하여 연구를 진행한 결과, 실험집단에서 15회기의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자아개념과 교우관계에서의 향상을 가져오는 효과를 거두었다. K-HTP, KSD에서도 실험집단이 전체적인 그림의 특징, 상호작용수준, 협력수준, 얼굴표정 면에서 사전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구안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자아개념과 교우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추후 지역과 학년을 확대?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이를 일반화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