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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준 (대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649 - 1,67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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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ckson Pollock은 Freud의 정신분석학을 기반으로 하는 자동기술법을 이용하여 액션 페인팅이라는 독창적인 회화 영역을 구축한 사람으로 평가 되고 있다. 평생 그를 괴롭히던 알코올 중독과 정신분열증, 그리고 자동차 사고에 의한 극적인 죽음은 그의 사후 많은 비평가들이 그의 드리핑 작품을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하는 계기가 된다. 비평가들은 그의 작품과 유아의 난화 사이에서 많은 유사성이 발견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Pollock의 드리핑 작품을 퇴행의 산물로 결론 내린다. 본 논문은 Pollock의 드리핑 작품과 난화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양자 사이의 유사성과 이질성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는, 우선 드리핑 기법의 탄생 원인을 그의 삶과 연계하여 추적하고 이어서 Pollock의 예술적 영감의 기반을 이루는 Freud와 Jung의 영향을, 그리고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위해 Adler의 열등콤플렉스 이론을 제시하며, 이를 근거로 조형적인 측면에서 드리핑 작품을 난화와 함께 비교분석한다. 연구의 결과로 Pollock의 드리핑 작품에서 자동기술법은 그 의미가 매우 축소되는 반면에 화면구성은 큐비즘을 연결 고리로 전통적인 유럽 아카데미즘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국 Pollock의 작품은 무의식적 충동을 외재화한다는 점에서 난화와 유사하지만 전체 화면을 지배하는 강한 조형 의지는 난화와 분명하게 구분되는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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