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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한국재활복지대학) 강경숙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17 - 24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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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적장애를 비롯한 발달장애학생들이 중등교육을 넘어 고등교육을 받고자 하는 요구가 점증하고 있지만, 우리 사회에서 이에 대한 필요성과 현실적인 운영 방안에 대한 논의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의 중등 이후 교육, 그 가운데서도 대학에서의 교육에 대하여 그들의 고등교육을 개념화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고등교육의 형태를 조망한 다음 형태별 문제점과 개선책을 모색하였다. 우리나라의 발달장애인 고등교육 형태는 기존의 학과에 발달장애인의 입학을 허용하는 ?기존학과 입학허용 형태?와 발달장애인만을 위해 별도로 설치된 ?독립학과 형태?, 아예 발달장애인만을 위한 별도의 캠퍼스를 조성하고 다양한 학과를 개설해 운영하는 ?독립학교 형태?, 그리고 대학 내 평생교육원 등 부설 기관에서 별도의 과정을 두어 운영하는 ?특별과정 형태?의 네 가지로 크게 구분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각각의 교육 형태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들을 살펴본 결과 주요한 개선책으로, 기존학과 입학허용 형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현행 장애인 대학 입학 특별 전형 제도의 제고와 발달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지원을 강화해야 하며, 독립학과 형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고도의 전문성과 의지를 갖춘 학교 내 제도적?행정적?인적 기반과 지역사회 내 관련 기관 및 협력 기관과의 원활한 접근성 확보가 필요하다. 독립학교 형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캠퍼스 조성과 교직원 수급,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재원 조달과 제도권 수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별과정 형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특수학교 전공과 교육을 점진적 폐지하고 그 역할을 지역사회 내 대학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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