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인규 (부산대학교) 송종원 (부산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615 - 64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Holland진로탐색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학습부진아의 RIASEC유형별 진로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Y 일반계고등학교 1학년 실험집단 2학급과 통제학급 2학급에서 최종적으로 학습부진아 50명으로 선별하여 실험집단에 8주 동안 총 16회기에 걸쳐 본 연구자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제작한 자작프로그램인 Holland진로탐색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효능감에 대한 개체간 효과검증을 살펴보면, 실재형, 예술형, 사회형 유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반면에 탐구형, 기업형, 관습형 유능감은 차이가 없다. 둘째, 검사시기에 따른 주효과는 실재형, 예술형, 사회형, 관습형 유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반면에 탐구형, 기업형 유능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 셋째, 기업형 유능감은 유의미하지는 않았지만 사전에 비해 사후점수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교사들은 학생의 성격스타일에 맞는 학습지도방법을 적용하여 개별적으로 지도하게 될 때, 학생들은 학교교육이 즐겁고 흥미롭게 될 것이며 학습부진도 극복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