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석 (인하대학교) 박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09 - 33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학교조직에서의 분산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및 학습조직화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학습조직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학교 구성원들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는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분산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및 학습조직화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가설적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변인들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구조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최종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수용 가능한 수준이었다. 둘째, 분산적 리더십은 교사효능감, 학습조직화에 모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분산적 리더십은 학습조직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분산적 리더십이 학습조직화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사효능감이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분산적 리더십이 학습조직화에 미치는 직접효과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보다 훨씬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