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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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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준 (부산대학교) 도명애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51 - 38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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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학생이 자립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써 지역사회훈련이 전환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지역사회훈련은 연계적이고 구조화된 교수전략에 따라 다양한 교수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다중교수접근을 활용하여 적용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독립변인의 용어를 다중교수접근 지역사회훈련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자폐성향을 가진 지적장애학생 세 명을 대상으로 다중교수접근 지역사회훈련을 적용함으로써, 대상학생의 요리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목표행동인 요리기술은 분식점에서 수행하는 떡볶이 조리기술로 구성되었으며, 연구 설계는 단일대상연구의 대상자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다중교수접근 지역사회훈련에서 구성된 교수전략과 교수기법은 지역사회교수, 교실교수, 과제분석, 직접교수, 반응촉진, 시간지연, 비디오 자기점검, 토큰강화, 역할놀이, 상황이야기, 비디오 모델링 등을 포함한다. 이런 교수전략과 교수기법은 상호 연계적이고 통합적인 패키지의 형태로 적용되었다. 연구결과로써, 지적장애 대상학생의 요리기술이 모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습득된 기술은 중재가 종료된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또한, 세 명의 대상학생에 대한 일반화 측정에서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는 다중교수접근 지역사회훈련에서 나타난 주요 사항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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