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손지영 (청주대학교) 이재호 (서울대학교) 고혜정 (서울대학교) 정소라 (서울대학교) 백서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73 - 1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장애 학생들이 겪는 수학 학습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위한 해결책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시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학 중재에 대한 국내ㆍ외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현직 시각장애 특수학교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효과적인 수학 중재방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각장애 학생 대상의 수학 중재에 대해 연구한 국내ㆍ외 선행연구 11편을 선정하여 중재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시각장애 특수학교 수학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시각장애 학생의 수학 교수-학습의 어려움, 효과적인 수학교수 방법에 대해 개별면담을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수학 중재방법으로는 필산, 암산, 신체 및 감각을 활용한 지도방법 등이 있었으며, 효과적인 수학 교수 도구로서는 점자, 구체물, 공학기기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수학 중재의 방법과 효과성에 대한 연구에 더 많은 관심을 불러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