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경 (부산교육대학교) 김성애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발달지체 유아의 음악교육을 위하여 5세 누리과정 지도서가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를 어느 정도 고려하여 개발되었는가를 분석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우선,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에서 음악교육 관련 내용의 ‘지도 지침 및 유의점’의 내용 중 유아들의 활동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핵심 내용을 선정, 그것을 지도서 분석 요소로 삼았다. 그 다음, 5세 누리과정 지도서 총 11권에 나오는 음악 관련 활동 73개를 분석 요소에 근거하여 그 내용을 확인한다. 연구의 구체적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서 11권 모두에서 음악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소리에 깃든 아름다움을 느끼고 찾기’에 대한 부분은 거의 확인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움직임과 춤 요소 탐색하기’에 해당되는 내용은 지도서에서 그 내용이 거의 다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11권 생활주제 전반에서 ‘음악으로 표현하기’ 교사용 지침서 중에서 ‘다양한 장르 노래 듣고 부르기’, ‘유아의 생각과 느낌에 따라 음악적 요소 변화’, ‘노랫말/곡의 분위기 충분히 느끼며 부르기’,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부를 기회’, ‘짧은 리듬패턴 듣고 따라치기’, ‘소리탐색 및 표현의 충분한 시간 제공’을 고려하여 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그것에 비해서,‘문답식이나 좋아하는 리듬 삽입하여 표현’,‘일상생활에서 전래동요 접하기’,‘노래에 맞추어 박자치기, 일상의 모든 경험 및 생각 등을 노래/리듬으로 만들기, 동화/극놀이/움직임 등의 배경음악 구성’, ‘그림부호 등으로 악보 표시’, ‘사물의 특징에 따라 리듬에 변화주어 소리 만들기’는 많은 생활주제에서 고려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내용 중 ‘생각과 느낌을 상상적인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는 내용만이 유일하게 11권에서 모두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통합적으로 표현하기’에 근거한 교사용 지침서의 내용 중 ‘음악 활동이 여러 흥미영역에서 통합’되는 부분만이 지도서에 부족하게 고려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의 교사용 지침서 주요 내용이 지도서에서는 높은 비율로 고려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