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재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겨레어문학 제57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33 - 276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TV 영화 광고 텍스트를 구성하는 세 요소인 ‘영화 장면(대사)’, ‘핵심 메시지’, ‘상영 정보 장면’ 가운데, ‘핵심 메시지’를 중심으로 그 특성을 살핌으로써, TV 영화 광고 텍스트의 특성을 구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핵심 메시지는 수용자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해 텍스트 생산자에 의해 의도적으로 생산되는 메시지로서, TV 영화 광고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정보이다. TV 영화 광고 텍스트의 핵심 메시지는 내용과 표현 측면에서 일반 제품 광고와 다른, TV 영화 광고만의 독특한 특성을 지니는 것으로 보인다. TV 영화 광고의 핵심 메시지의 내용 특성은 본질적으로 그 대상이 영화라는 점에서 비롯된다. 핵심 메시지의 주 내용은 영화 내적 요소와 관련된 것과 영화 외적 요소와 관련된 것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영화 내적 요소와 관련하여서는 영화의 줄거리를 요약적으로 제시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이외에 영화 장르, 영화 캐릭터에 대한 안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화 외적 요소와 관련하여서는 주연 배우를 밝히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이외에 감독, 영화사나 제작사, 수상이나 흥행 정보, 영화평을 주로 다루는 것으로 드러났다. TV 영화 광고의 핵심 메시지 표현 특성은 눈에 띄는 고빈도 어휘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고빈도 어휘는 ‘예고 표현, 시간 표현, 극단 표현’의 셋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