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옥 (세종 참샘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33 - 25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언어적 의사소통을 보완하는 역할에 주목하였지만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상당히 중요한 기능을 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감정을 표현하고, 문화 정체성을 형성하며, 관계를 정의한다. 초등학교 국어교육에서 듣기?말하기 영역에 반영된 비언어 의사소통 내용을 살펴보니 교육과정상에서 성취 기준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교과서에 반영된 내용을 보니 1학년부터 5학년까지 교육내용으로 제시되어 있었으며 3학년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능 중에서 문화 정체성 형성하기는 모든 단원에 제시되어 있었고 관계 정의하기는 5개 단원에, 감정 표현하기는 6개 단원에 제시되어 있었다. 이를 토대로 학습자들이 비언어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비언어 의사소통의 지향점을 대인 관계를 지향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교육, 관계 지향적 의사소통이 되도록 비언어적 표현을 조절, 맥락에 따른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내용을 강화하고, 문화 정체성 교육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