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미 (대구보건대학교) 박순호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19 - 1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직이수학생들의 실습영역 필수이수 교과목인 교육봉사활동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방안 및 교육내용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유치원 교원의 인식과 요구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D시 소재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원 222명을 대상으로 교육봉사활동에 대한 현황, 인식, 요구도를 조사하였으며, 연구도구로는 총 22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유치원 교원들은 교육봉사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예비유아교사들의 현장인식제고를 교육봉사활동의 가장 큰 목적으로 생각하며, 대부분의 유치원 교원이 자신들의 유치원에 교육봉사활동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둘째, 교육봉사활동의 사전교육으로 태도교육을 요구하였으며, 실시방법에 있어서는 학기 중 1회당 2,3명의 예비유아교사가 4-6시간정도의 교육봉사활동을 실시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봉사활동의 내용으로는 수업 중 보조역할과 유아관찰을 많이 원하였으며, 향후 교육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예비유아교사들에 대한 사전교육 강화 및 교육봉사활동 지도에 관한 표준화된 지침을 제공해주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교육봉사활동이 예비유아교사, 유치원, 대학 모두에게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