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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현중 (서울대학교) 이경묵 (서울대학교) 이춘우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소기업학회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JSBI)(구 벤처경영연구)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3 - 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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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효과는 어떠한 조건에서 촉진되거나 혹은 제약되는가?” 이 질문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경영환경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과 조직적 특성, 특히 조직이 보유하거나 이용가능한 자원 측면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설립단계나 초기 성장단계에 있는 벤처기업들은 경영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업가적 지향성이 성과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경영환경적 요소들이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보유자원이 부족한 벤처기업이 필요한 경영자원을 외부로부터 얼마나 효과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가에 따라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벤처기업들을 연구대상으로 기업가적 지향성이 벤처기업의 조직성과를 창출하는데 있어 시장 동태성과 제휴 다양성의 조절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1,499개 한국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 시장 동태성과 제휴 다양성이 클수록 기업가적 지향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강해진다는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효과 증대 방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연구자들과 실무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하리라 생각한다. 첫째,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잘 논의되지 않았거나 비록 논의되고 있더라도 상충된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는 시장 동태성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효과를 파악하고 있는 기존 연구들에서 논의가 제한되었던 조직의 이질적인 자원 특징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특히 본 연구의 분석결과 제휴 다양성이 기업가적 지향성과 조직성과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연구들에서 확인되지 않은 전략적 제휴의 효과를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일의 제휴가 아니라 제휴 다양성의 효과를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미래의 연구에서는 조직의 다른 이질적인 자원 특성들이 어떻게 기업가적 지향성과 결합하여 조직성과를 증대시키는 지를 구체화해서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장기 자료를 구축하여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효과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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