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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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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치선 (서울대학교) 임태희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국기원태권도연구 국기원 태권도연구 제4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57 - 8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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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태권도 지도현장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을 수집하여 의미를 찾고, Gentile의 2차원적 분류 방법을 활용하여 체계화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외 태권도 기관 및 도장의 교육 과정표와 국기원의 기술 용어집을 수집 및 분석하였다. 분석된 수련 영역 중 기본동작·품새·격파·겨루기 영역을 대상으로 Gentile의 운동학습이론에 근거하여 태권도 기술을 2차원으로 그 순서를 난이도 별로 체계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태권도의 낱기술을 2차원으로 분류하면 폐쇄·개방 운동기술로 분류할 수 있다. 폐쇄 운동기술은 ‘자세’, ‘이동기술’, ‘1차 기술’로 분류할 수 있고, 개방운동기술은 ‘2차 기술’로 분류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기술들을 불연속적·계열적 운동기술과 상대의 유·무, 신체이동의 유·무에 따라 다시 하위 체계로 분류할 수 있었다. 모아서기는 폐쇄운동기술로써 불연속적이고 상대가 없으며 신체이동이 없기 때문에 가장 쉬운 기술로 분류할 수 있었던 반면에, 실전겨루기는 개방 운동기술로써 연속적으로 상대와 신체이동이 있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기술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2차원적 분류 방법의 활용은 태권도 기술을 난이도 별로 체계적으로 배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태권도 기술의 체계적인 구성은 태권도장에서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새 품새 제작을 위한 기준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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