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희 (충북문화재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역문화학회 지역과문화 지역과문화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65 - 8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의 박물관은 관람객에게 유물에 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박물관은 관람객에게 새로운 형태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관람객의 직접 체험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주고자 하는 박물관의 형태가 관람객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역사박물관이라는 공간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디오라마를 통해 관람객의 직접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에 집중 하였다. 관람객의 직접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디오라마에 인터랙션 디자인의 4요소를 적용하여 디오라마 사례를 분석 하였다. 인터랙션 디자인의 4요소를 통해 디오라마 사례를 분석한 결과 인터페이스, 트랜색션, 휴먼 인터랙션의 세 가지 영역에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이는 디오라마의 핵심 구성요소인 모형과 배경, 이를 통한 새로운 경험 창출이라는 요소와 부합한다. 분석 결과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모형의 다양화와 크기 제어를 통한 인터랙션, 둘째, 보조매체의 적극적인 활용, 셋째, 관람객의 신체를 직접 이용한 전시의 확대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