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은주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15 - 324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2.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NCS 기반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는 전문대학 혹은 직업중심 교육기관에 초점을 맞추어 충분히 진행되고 있으나 4년제 대학의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4년제 대학 졸업자 역시 직업 세계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소양 및 역량을 습득해야 하고 대학 교육과정에서 이러한 역량이 습득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4년제 대학에서 NCS 표준을 어느 정도 충족시키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술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4년제 대학 교육과정에서 NCS 기준을 어느 정도 충족시키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방법과 문헌분석 방법이 사용되었다. 각 분야의 핵심역량 중 한 가지 요소를 선정하여 자가진단표를 설문지화하여 사용하였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은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을 실시한 후 배포하여 현장에서 수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문헌분석은 현재 연구 참여자들의 분야에서 도입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NCS역량과 비교하여 관련 교과목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4년제 대학에서 NCS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