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대전대학교) 김옥분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6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95 - 206 (12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6.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대학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 변화하는 대학의 중심에 자발적으로 집단을 구성하여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며 학습을 전개해 나가는 학습공동체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참여 유무가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차이를 가져오는지 그리고 학습공동체 참여 유무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이 개인적 특성 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2곳의 사립대학에서 운영된 학습공동체 참여 학생 89명과 미참여 학생 159명인 248명을 연구대상으로 관련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학습공동체 참여 유무에 따른 집단 간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와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 변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학습공동체 참여 대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미참여 대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공동체 참여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는 학습전략의 하위요인인 노력조절과 조직화 요인 및 행동몰입의 하위요인인 행동지각 일치 요인이 영향을 미쳤다. 반면 학습공동체 미참여 대학생의 학업성취에는 학습전략의 하위요인인 노력조절과 초인지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