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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경남 김해교육지원청) 권요한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5 - 13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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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요를 활용한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이 언어장애를 동반한 지적장애 학생들의 음운인식과 읽기능력, 단어재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추후 언어 교육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언어장애를 동반한 지적장애 학생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교수학습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K시에 소재한 E특수학교의 중학교 1학년 학생 중 언어장애를 동반한 지적장애 학생 14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에 7명, 통제집단에 7명을 배치하여 동요를 활용한 음운인식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점수를 SPSS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모수 통계 분석인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을 각각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활용한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음운인식 능력의 하위요소인 음절탐지, 음절구조인식, 음절체, 운모, 두운, 각운을 중재 전과 중재 후로 구분하여 평가한 후 변화량의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하위요소 모두 변화량의 집단 간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요를 활용한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읽기능력의 하위요소인 글자읽기, 단어읽기, 비단어 읽기 능력을 중재전과 중재 후로 구분하여 평가한 후 변화량의 집단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읽기능력의 하위요소가 향상되었다. 셋째, 동요를 활용한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단어재인의 하위유형인 무의미 단어재인과 유의미 단어재인 능력을 중재 전과 중재 후로 구분하여 평가한 후 변화량의 집단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단어재인의 하위요소 모두 변화량의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볼 때, 동요를 활용한 음운인식 훈련 프로그램은 음운인식능력, 읽기능력, 단어재인 능력을 유의하게 증가시킨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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