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 - 42 (26page)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교사들의 지속적인 수업개선을 도와주기 위하여 지금까지 활용되었던 접근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들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적 접근으로 자기수업컨설팅 모형을 탐색하였다. 자기수업컨설팅은 자기성찰, 성찰적 교수, 성찰적 실천과 같은 성찰전략들과 수업컨설팅 전략의 단점들은 극복하고 장점들은 극대화하는 새로운 통합적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자기수업컨설팅 모형으로 되돌아보기, 들여다보기, 새롭게 경험하기 등의 세 가지 활동을 모형으로 제시하고 있다. 되돌아보기는 대표적인 행동-후-성찰 활동으로 수업의 네 가지 구성요소인 교사, 학생, 학습내용, 학습 환경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활동이 이루어진다. 들여다보기는 행동-중-성찰 활동이지만 행동-후-성찰활동이 될 수 있다. 들여다보기는 실제 수업을 하는 과정에서 앞에서 이야기한 수업의 네 가지 구성요소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과정을 경험하면서 성찰이 이루어지고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한 성찰이 이루어진다. 연구결과: 해결방안이 선정되면 새롭게 경험하기 활동을 통해 실제 수업의 개선이 이루어지고 이 과정에서 문제해결이 이루어지는지 성찰이 이루어진다. 결론: 자기수업컨설팅은 순환적이며 지속적인 활동을 요구하며 이를 통해 교사들의 성찰적 실천가로서의 역량이 향상되고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학습을 개선하는 효과를 낳게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