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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윤희 (고양 파주 범죄피해자 지원센터 상담위원) 오현숙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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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입체조형활동의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과 자기효능감에 있어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내 K시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생을 18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총 10회기에 걸쳐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 하였다. 연구도구는 사전, 사후 검사로 양적 검사로는 자아정체감 검사와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고 질적 검사로는 사과 따는 사람(Person Picking an Apple from Tree)을 실시하였다. 실험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1.0을 이용하여 비모수검정 방식을 사용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하기 위해 윌콕슨부호순위 검정(Wilcoxon 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입체조형 활동 중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었다. 둘째, 입체조형활동 중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PPAT에서 사과따는그림검사(PPAT)의 평가 척도 하위 14가지 영역 변화의 결과에서 실험집단 개인별 전체점수가 사전점수보다 사후점수가 향상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청소년을 대상으로 입체조형활동 중심의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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