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영 (안동대학교) 황덕준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93 - 10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영재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영재교육프로그램 수행수준 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위해 안동대학교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 선발되어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중학교 1,2학년 생물과학반 영재학생 25 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영재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영재교육프로그램 수행수준을 상관분석 하였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은 검사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영재교육프로그램 수행수준은 1년간의 학업성취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수치화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대상 학생들은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동기차원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았고 동기차원의 목표지향성과 인지전략의 정교화능력 사이의 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영재교육프로그램 수행수준은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동기차원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그러므로 영재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기차원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중등 과학영재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수행수준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