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희선 (해강고등학교) 서혜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62 - 173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명과학 기반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중학교 과학영재들에게 적용한 후 과학에 대한 태도 변화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개발한 STEAM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 목적에 따라, STEAM의 요소를 반영하고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과학영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광역시 영재교육원 소속 중학교 3학년 학생 24명에게 적용하였으며,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TOSRA) 및프로그램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 24명 가운데 일반학급 학생들보다 뛰어난 학생 9명을 선정하여 과학영재집단으로 편성하고 나머지 15명은 일반학급 학생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학생들로서 통제집단으로 편성하여 두 집단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과학영재집단은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에서‘수업의즐거움’영역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과학탐구 및 직업관심의 영역에서도 유의하지 않지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족도 조사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답변하였다. 특히 과학영재학생들은 STEAM 수업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생명과학과 기술이 연결되며, 과학이 일상생활과 밀접히 연결되는 점을 만족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하여 적용한 생명과학 기반 STEAM 프로그램은 과학영재에게 과학에 대한태도를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