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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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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수진 (공촌초등학교)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21 - 13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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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기관별 초등 과학영재와 과학우수학생의 창의적 성향, 과제집착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을 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영재교육원 과학영재 54명, 영재학급 과학영재 237명, 과학우수아 242명을 포함하여총 533명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성향, 과제집착력 및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검사를 실시한 후 집단 간 차이를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성향과 과제집착력에서는 영재교육원 과학영재가 영재학급 과학영재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점수가 높았으나, 영재학급 과학영재와 일반학급의과학우수아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에서는 영재교육원 과학영재가일부 하위 영역에서 유의하게 점수가 높았으나 전체적으로는 세 집단 사이에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과학영재 선발 방식의 개선, 개별학습 및 수업전략 개발의 필요성 등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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