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혜진 (순천향대학교) 남미숙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특수·영재교육저널 특수·영재교육저널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29 - 15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래동요를 활용하여 유아의 음악적 표현 및 태도 신장을 위한 국악활동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활동구안은 유아의 음악적 표현 및 태도 영역 설정, 전래동요 선정, 활동 구성, 활동 구성의 기본 원리로 이루어졌다. 활동적용은 2014년 3월25일부터 5월20일까지 충청남도 아산시에 위치한 C공립 단설 유치원의 만 5세반 (남아 13명, 여아 12명) 25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어깨동무 씨동무 등 총 16개 활동을 적용하였다. 적용된 국악활동 내용은 전래동요 감상하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신체표현하기, 메기고 받으면서 노래 부르기, 가사 바꿔 부르기, 전래동요 속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장단을 구음, 발, 몸, 손, 말장단의 다양한 방법으로 재미있게 장단을 즐기기, 타악기 탐색하고 연주하기, 새로운 장단 만들기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런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고 감상함으로써 음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고 정서적 안정과 풍부한 심미적 감각을 소유하게 되고 더 나아가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음악적 표현을 향상시키고 음악적 태도를 신장시켜주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적용 후 유아의 반응을 전래동요와 국악에 관심 가지기, 몸과 악기로 표현하기, 리듬과 말놀이 즐기기, 악기다루기, 놀이 확장, 제안하기, 장단 변형해서 음악 만들기 반응 범주로 제시하여 유아의 반응을 통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