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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곤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05 - 3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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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과 같은 극심한 청년층 취업난 속에서 대학교육이 전통적 틀에서 벗어나 학생 들의 취업 혹은 창업역량을 키우고 지원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대학은 이를 수용하기 위한 대학의 변화와 혁신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취업역량 관점에서 대학생과 취업자·인사 담당자 간의 인식차이와 대학 생의 취직역량 실태를 조사하고, 취업자·인사담당자로부터 취업에 요구되는 취업역량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또한 취업역량 향상을 위한 진로 교육에 대한 대학생의 니즈를 확 인하고, 취업자의 경험 및 의견을 고려해 신입생부터 졸업생까지의 체계적인 진로 교육 로드맵을 찾아보았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취업역량 관점에서 회사와 학생의 시각이 달라도 너무 다르다는 점이다. 학생의 의식에서 취업인의 의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의 조기 실시, 현장실습 중심의 취업 준비, 창의 및 융·복합 교육, 진로·취업 교양과목의 로드맵에 의 한 취업 역량 향상 지원 프로그램 및 진로교육 과정에 대한 대학의 전폭적인 지원과 핵심요원 양성, 진로관의 정립에 영향을 미치는 학부 전공 교수의 역할이 확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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