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문주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3 - 3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시대의 변화에 따라 논의되고 있는 음악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음악교사기준을 고찰하는 것이다. 교사교육과 관련된 여러 기관과 학자의 연구를 바탕으로 음악교사에 요구되는 전문성의 기준을 교과 지식(Subject Matter Content Knowledge),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 반성적 지식(Reflectional Knowledge)으로 나누어 각 영역에 대한 특징과 구성을 논의하였다. 교과 지식은 음악교과를 가르치는 데 필요한 음악교과 내용학과 음악교과 교육학에 대한 지식으로 구성된다. 실천적 지식은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형성하는 지식이며, 반성적 지식은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관찰하고 교수-학습활동을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자신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노력하는 지식이다. 음악교사 기준은 음악교사의 전문성 함양에 기여하고, 음악교사 양성기관의 다양화 및 내실화를 기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학교에서의 음악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