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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기화 (인문예술연구소)
저널정보
영남춤학회 영남춤학회誌 영남춤학회誌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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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춤이라는 장르에서 학은 중요한 위치를 갖고 있다. 학춤을 통해 자연 생태계 안의 학의 모습에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실어 율동으로 표현한 한국 학춤을 탄생시킨 문화적 배경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동래학춤>은 학의 이미지를 춤으로 형상화한 것인데 우리의 문화적 전통에서 학은 선비와 신선을 상징한다. 선비와 신선은 주지하다시피 유가와 도가를 대표하는 존재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비와 신선이 유가와 도가에서 어떻게 논의가 되었고 우리의 삶에 어떤 의미였는지를 문헌적으로 알아보고 학을 통해 선비와 신선을 표현한 춤의 정신을 고찰해 보았다. 춤에서 학의 문화적 상징성은 궁중 <학무>와 <동래학춤>에 잘 드러나 있다. 궁중<학무>는 도덕을 숭상하는 유가적 사회 안에서 군자와 선비의 고고한 인격과 청빈한 철학을 빌려 한국인의 삶을 예술화 하였다. 그래서 민족의 정기가 깊이 담겨져 있고, 또한 예술적 맥락이 현대 우리의 춤 속까지 흐르고 있다. 조선시대의 군자란 도덕적으로 학식과 인격을 겸비한 인물을 뜻하는 것으로, 궁중 정재로서 <학무>의 이미지는 정치적으로 기득권에 속해 있는 유가를 이끌어가는 엘리트 집단인 선비의 고고함과 우아함을 표현하고 있다. 반면 <동래학춤>은 학춤 본래의 고고하고 단아한 품세와 간결하면서도 기품이 있는 춤사위로 이루어져 학의 본래 이미지와 부합한다. 그 결과 <동래학춤>이 학이 지닌 유가의 도덕적 숭고함과 도가의 현세에 대한 초월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모방될 수 있는 것 중에서 특히 동물은 그것을 모방해서 춤추는 사람의 특별한 흥미를 자극한다. 결국 동물을 모방한 춤은 역동성을 갖는데, 이와 같은 특별한 흥미를 자극한다. 결국 동물을 모방한 춤은 역동성을 갖는데, 이와 같은 동작이고 상징적인 춤을 추는 사람들은 모두가 감각적인 희열을 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감각적인 희열은 춤을 추는 주체와 그 춤을 관람하는 관객 모두가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춤이 공연되는 공간에서는 사상과 감정의 표현을 드러내는 장소가 될 수 있는 것이고, 또한 바라는 바를 기원하는 행위가 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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