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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기천 (장신대신약)
저널정보
한국개혁신학회 한국개혁신학 한국개혁신학 제47권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68 - 91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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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성의 신학은 통전적 신학(通傳的 神學)이라 불린다. 그래서 본 논문은 이종성의 통전적 신학이 성서적인 개념인지 우선 탐구하고자 한다. 이종성은 통전적인 신학이란 가치 아래서 그의 조직신학대계 40권을 집필하였지만, 안타깝게도 그것을 완성하지 못하였다. 그렇지만 본 논문은 이종성의 통전적인 신학이 성서적인 근거를 가진다는 전제하에 그가 90세 가까이 살면서 주도한 여러 분야와의 공통적 인 연구, 성서이해, 삼위일체론, 과학과 신학과 문학, 간학문적이며 간종교적인 수용, 종말론 등으로 나누어서 평가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필자는 김명용이 자신의 신학에 대하여 이종성의 통전적 신학이 ‘통합한다’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편협하지 않고’ ‘온전하게 한다’ 등의 의미를 더 담고 있는 ‘온 신학’이 통전적 신학을 계승하고 있다고 주장이 과연 정당한지도 평가해 보고자 한다. 이종성이 타 문명(학문, 종교)까지도 ‘기독교를 위한 준비과정’, ‘복음에 이르는 준비과정’으로 바라보고 이해하였는데, 과연 그가 생각하는 통전적 신학의 구성 원리는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이질적인 세계관의 지배를 받는 문명을 기독교 세계관이 전제된 통전적 신학을 통하여 이해하고 기독교 안으로 이끌어 올 수 있는가? 이상의 질문들은 향후 이종성의 통전적 신학을 계승하는 후학들이 풀어야 할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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