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훈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89 - 11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정보 전달을 위한 텍스트에서 대인적 의미가 실현되는 양상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 특히 표현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 텍스트로는 요리법을 소개한 인터넷 블로그를 선택하였고, 대인적 의미의 실현 장치로 활용된 문말 서법, 경어법, 심적 태도 표현, 인터페이스 등을 분석하였다. 텍스트 분석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정보 전달을 위해 글을 쓸 때에도 대인적 의미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들이 텍스트에 사용된다. 2) 대인적 의미 실현의 장치들은 독자에 대한 필자의 역할 관계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3) 적절한 역할 관계의 설정은 정보 전달의 목적뿐만 아니라 텍스트에 부수된 다른 목적들을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교육적 시사점을 끌어낼 수 있다. 1) 맥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독자에 대한 필자의 역할 관계를 설정하는 능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2) 설정된 역할 관계를 텍스트로 실현하는 능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3) 이를 위해서는 표현의 자원으로서의 문법 교육, 즉 개별적인 문법적 장치들이 어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표현 교육 분야에서 정보 전달 텍스트의 생산과 관련해서는 주로 정확한 내용 전달이나 체계적인 내용 조직과 관련된 내용들이 주로 다루어져 왔다. 이러한 내용은 각각 정보 전달 목적 그 자체, 그리고 관념적 의미와 텍스트적 의미와 관련되기 때문에 텍스트 생산과 관련된 교육 내용의 폭을 제한한다. 표현 교육에서는 정보 전달 텍스트의 부수적 목적 및 대인적 의미와 관련된 내용을 기존 교육 내용의 보완재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