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원 (서울사이버대학교) 한은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교육 한국사회복지교육 제23권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93 - 12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복지전공생의 자원봉사는 자신의 적성과 전공적합성을 점검하면서 사회복지 실천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주요한 방법으로 여겨져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대학 사회복지전공생들의 사회복지 실천역량의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이 지각하는 사회복지 실천역량의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서 자원봉사 경험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였다. 그리고 사회복지전공생들의 자원봉사 경험이 사회복지 실천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자원봉사 시에 받은 사회복지사의 수퍼비전 강도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집중적인 분석을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온라인대학교 사회복지전공생 65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응답자들의 사회복지 실천역량에 대한 자원봉사 참여의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사회복지사로부터 받은 수퍼비전 강도의 주효과는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원봉사 참여와 사회복지 실천역량의 관계에서 수퍼비전 강도의 조절효과 역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복지 및 복지관련 전공생의 자원봉사가 사회복지 실천역량 강화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원봉사 경험을 하면서 사회복지사로부터 질적인 수퍼비전을 받는 것이 중요하고, 아울러 사회복지현장에서 전공생의 자원봉사 관리의 특수성이 반영된 교육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함을 제시해 준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및 방향에 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