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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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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호 (국립국제교육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89 - 11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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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립대학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교육훈련의 종류를 직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수준에서 분류하여, 교육훈련의 종류에 따라 사기와 동기, 직무 능력 향상과 대학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6개 국립대학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1,0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에서 629명의 설문 결과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첫째, 교육 훈련은 국립대학 직원들의 사기 향상, 동기 유발, 직무 능력 향상과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러 가지 교육 훈련의 유형 중에서 국외 연수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외연수는 직무 능력 교육, 교양 교육, 외부기관 교육, 학원 수강 지원 등과 함께 동아리 지원, 위탁 교육, 사이버 교육, 정부 시책 교육 보다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 훈련이 국립대학 직원들의 사기, 동기, 직무 능력 향상,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영향력이 큰 교육 훈련의 유형을 전략적으로 제공하는 방안과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작지만 꼭 이수하여야 하는 정부 시책 교육을 개선하는 방안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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