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한국〮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에 불교가 전파되면서 범패에 능한 스님들에 의해 대중에게 경전 내용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전하는 속강(俗講)이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엔닌의 『입당구법순례행기』에 적힌 적산 법화원 강경의식을 비롯하여 『삼국사기』, 『삼국유사』, 『목련존자구모경』, 『안락국태자경변상도』, 안정사 땅설법 등을 통해 우리나라에서도 고대국가 단계에서부터 고려 조선을 거쳐 현재까지 속강 즉 땅설법이 전승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님에 의한 불교 교리 전달을 설법이라고 한다 땅(地)과 설법(說法)의 합성어인 땅설법은 어려운 교리를 불교 전문가 또는 교리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신도들을 포함한 일반 신도들 비불교도 등을 대상으로 이른바 ‘법문(法門)’ 형식이 아닌 대중들에게 익숙한 형식과 수준으로 전달하는 설법을 의미한다 땅설법은 핵심적으로 여기는 종의 본전과 이보다 다소 중요도가 덜하다고 여기는 별전으로 나눌 수 있다. 설행 시기는 특정되지 않으나 삼척 안정사에서는 초파일〮백중〮성주대재〮칠성대재〮수륙재〮영산재〮예수재〮49재〮신중기도 등을 계기로 해당 불교 행사의 성격에 맞는 땅설법을 설행하는 사례들이 많다. 불교 교리 학습지도법임을 중요하게 여기는 안정사 땅설법은 신라 사찰이었던 산동성 적산 법화원에서 설행한 강경의식과 유사한 형태로 전승고 있다. 즉, 도강(導講; 불단진설법문 문답설법), [예경(禮敬)], 도창(導唱; 강(講) · 창(唱) · 연(演) ] 축원, 도평(導評), 대중공사[大衆公事; 음복(飮福) 포함] 등 땅설법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를 모두 갖추어 설행된다. 현재 땅설법을 설행하는 주체는 다여스님과 안정사 신도들 (땅설법 전승관 아란야 포함)을 중심으로 형성된 신앙공동체이다. 이들을 중심으로 설행되는 땅설법은 매우 소중한 불교무형문화유산으로 평가되며, 아시아에서 기본 구성 요소를 모두 갖추어 전승되는 유일한 사례로 인정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땅설법을 소개하면 기본적으로 변상도라고 불리우는 그림 또는 그림자〮영등 등을 활용하여 경전의 내용에 따라 그림을 펼쳐 보이거나 그림자극 등의 형태로 진행된다. 이 때 노래와 말로써 마치 판소리처럼 설행한다. 다만 그 소리는 판소리가 아닌 옛이야기를 편안하게 들려 주는 민요조로 구송하게 된다. 그 사이사이에 연극적 행위들이 삽입되면서 비단 불자가 아닌 일반인들이 참여해도 이질감을 전혀 느끼지 못하게 설행 되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와 함께 땅설법 현장에 동참한 청중들이 흥미에 민감하지만, 절대 볼거리로 연행하는 것에 한정하지 않으려는 신심(信心)이 존재한다. 그리고 땅설법이 설행되는 현장에서 신도들이 법문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법고 장구 등을 연주하며 노래 가면극〮인형극〮그림자놀이〮역할극을 비롯한 다양한 놀이, 해당지역의 전통 민속(민속신앙〮민요〮놀이 등)을 보여주는 등 다양한 형태로 참여한다. 설법하는 스님은 부처님 법문 전달을 목적으로 그날 행사의 성격과 참여한 대중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주제를 정하고 정한 주제의 이야기를 소리가락에 얹어서 한다. 무용 역시 불교의 착복무〮바라춤〮법고춤〮궁중정재〮민속무용〮붉은띠 무악의 춤사위 등 땅설법 설행 지역에 전하는 무용을 사이사이에 곁들이기도 하여 참석 신도들과 함께하는 형태이다. 사찰에서 불보살을 비롯하여 죽은 이를 위한 불교 의례를 설행하는 사례가 많으나, 땅설법은 산 자를 위한 교육과 신앙 체계를 중심으로 설행된다. 설행 과정에서 유교와 불교에 등장하는 가르침이 이입되고 설행하는 땅설법과 관련된 설단과 장엄을 한다. 그리고 땅설법 관련 구비경전과 교리 체계, 사설, 땅설법 설행 공동체와의 관계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 땅설법은 불교민속적 측면에서도 주목되는 종목이지만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의례와 관습’을 생활화한 신앙공동체에 주목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에 땅설법 준비와 설행, 향유, 전승의 주체가 구분되어 있지 않다. 이로 인해 땅설법을 전승하는 과정에서의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 학습의 범위는 경전 암기와 구송, 소리, 춤, 악기, 장엄, 변상도 이해, 의복 짓기 등이다. 학습은 짧은 시간 내에 그 성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단계별로 오랜 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Ttangseolbeop is one of the Buddhist intangible cultural heritages handed down from the faith community formed around Dayeo. A Buddhist monk of Samcheok Anheongsa, and believers. Ttangseolbeop is a combination of land Buddhist sermon. It refers to a sermon that conveys difficult doctrines to Buddhist experts or believers with a high understanding of the doctrine, ordinary believers, or non-Buddhists in a familiar form and level. Ttangseolbeop can be divided into five main types, which are considered to be core, and separate ones, which are considered to be somewhat less important. The timing of the arrest is not specified, In Samcheok Anjeongsa, there are many cases of practicing land sermons suitable for the nature of the Buddhist event in the wake of Chopil, Baekjung, Seongju Daejae, Chilseong Daejae, Suryukjae, Yeongsanjae, Jesusjae, sasipgujae, and Sinjunggi. Ttangseolbeop is commonly composed of Dogang, (Yegyeong), Dogang, (Chukwon), and Dopyeong, Daejunggongsa(Including Eumbok)[大衆公事(飮福 포함)]. More specifically, Ttangseolbeop basically proceeds in the form of a picture called “Byeonsangdo”, or a shadow or shadow play, depending on the contents of the scripture. Although the audience who participated in Ttangseolbeop is sensitive to “interest,” there is a belief that they will never be limited to “must see”. In addition, believers play Beopgo and Janggu at the site where Ttangseolbeop is practiced. They participate in various forms, including singing, masquerading, puppetry, shadow play, and role play, as well as showing traditional folklore in various forms. A monk who preaches a sermon shall put the theme and the story of the theme on the soundtrack in consideration of the nature of the event and the level of the public who participated in the event for the purpose of delivering the Buddhist monk’s Among Buddhist rituals, there are many rituals for the dead. On the other hand, the land description method focuses on education and faith systems for the living. In this process, teachings appearing in Confucianism and Buddhism are introduced. In addition, it makes a sermon and jangsam related to the earth sermon. In additi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criptures and doctrinal systems related to the land narrative and the private and land narrative communities is also a very important factor. In addition, the land description does not distinguish the subjects of preparation, preaching, enjoyment, and transmission. For this reason, learning in the process of transmitting the land narrative is very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