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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원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52집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89 - 10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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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조실록악보』 수록 종묘제례악에서는 장단 주기에 따른 장고점의 구성 및 배열에서 규칙성이 발견된다. 이에 악곡 내에서 순환하는 행의 길이에 따라 반행 · 4행 · 8행 · 12행 · 16행 · 불규칙 장단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기악 대강을 고려하여 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반행 장단은 3강 기악형 악곡으로 반행(8박)마다 ‘고(鼓)’가 등장하는 특징이 있다. 4행 장단은 기악 대강에 따라 A와 B로 구분되는데, 고정 장고점과 유동적 장고점으로 구성된 네 장단이 순환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다만 장고점과 가사점의 관계에서 차이가 있는데, 1강 기악곡의 경우 두 요소의 위치가 일치하나 2강 기악곡인 B의 악곡들은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8행 장단 역시 기억 대강에 따라 크게 A와 B로 구분할 수 있는데, 3강 기악곡에 해당하는 A의 경우 고정 장고점에 ‘요(搖)’가 부가되며 2강 기악곡과 동일하게 장고점 및 가사점이 일치하지 않는다. 한편 B는 8개의 장단이 하나의 주기를 이루되 장고점 배열이 4행 장단과 같은데, 이는 4행-A가 2배 확대된 경우로 분석된다.
12행 장단은 장고점의 구성 및 배열에 따라 A · A 변형 · B로 구분되는데, 세 유형 모두 가사점과 장고점의 위치가 다르고 규칙성이 부재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또한, 16행 장단은 1강 기악곡에서 볼 수 있는데, 고정 장고점과 유동적인 장고점으로 구성되는 가운데 고정 장고점은 가사점과 같은 위치에 놓인다. 마지막으로 불규칙 장단의 경우 장고점 배열에는 규칙성이 보이나 장단 주기가 16행 이상이므로 ‘불규칙’이라 명명한 것인데, 1강 기악곡에서 볼 수 있으며 장고점과 가사의 위치가 일치한다.
이렇듯 유형별 장고점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강 · 3강 기악곡은 장고점과 가사점이 일치하지 않는데, 각 유형에 해당하는 악곡 중 ‘혁정’과 ‘희문’을 〈치화평> 및 『세종실록악보』에 수록된 원곡과 비교하는 것으로 그 이유를 추론할 수 있다. 두 유형 모두 기악 대강과 무관하게 장점을 규칙적으로 붙이는 한편 가사는 음악의 시작에 따라 다르게 위치시킴에 따라 차이가 생긴 것이다. 다만 2강 기악곡의 경우 장단 주기의 마지막 행에 이르러 고정 장고점과 같은 자리에 놓음으로써 본래의 형태를 회복하는 양상을 보이지만, 3강 기악형은 5정간씩 밀려난 형태를 일관한다.
한편 장고점 배열에서는 ‘요’와 ‘편’이 짝을 이루어 나타나므로 주목된다. 종묘제례악에서 ‘요’는 ‘고 · 편 · 쌍’에 비해 출현 빈도가 낮은데, 장단 주기를 구성할 때 ‘편’의 앞이나 뒤에 부가하는 양상이 여러 악곡에서 공통으로 확인되는 것이다. 특히 ‘요’와 ‘편’이 채편에서 치는 장점이며 현행 장구 주법 가운데 채편을 굴린 후 잡아주는 방법이 있음을 고려하면 두 장고점이 서로 유관함을 짐작할 수 있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종묘제례악의 장고점 유형
Ⅲ. 2강·3강 기악형 음악의 장고점과 사설붙임새
Ⅳ.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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