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소리 (한양대학교) 이다은 (한양대학교) 이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03 - 114 (12page)
DOI
10.5392/JKCA.2023.23.04.103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NS의 공간은 확충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중 카카오톡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상 현실을 넘나드는 사회에서 자신의 다양한 페르소나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공간이며 이곳에서 사용자의 정체성은 점차 확장되고, 다종적인 모습을 보인다. 초기 카카오톡은 기존 오프라인 공간에서부터 알고 지낸 사람의 전화번호를 기반으로 관계를 형성한 점이 가장 특징적이며 출시 후 환경과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변화하였기에 통시적인 접근으로 카카오톡 기능과 공간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카카오톡의 시기별 페르소나 형성 특징에 따라 페르소나 형성기, 페르소나 표출기, 페르소나 범람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카카오톡의 자아 특성은 온·오프라인에서 소통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사회적 특성에 맞춰 기존 멀티 페르소나 형성 과정과는 또 다른 맥락을 만들었다. 이처럼, 본 연구는 통시적으로 카카오톡의 멀티 페르소나 형성 과정을 분석하여 새로운 멀티 페르소나의 특성을 도출한 것에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SNS 공간과 사용자 정체성
Ⅲ. 카카오톡의 멀티 페르소나 형성 양상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1460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