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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성호 (연세대학교) 김선호 (연세대학교) 손호성 (연세대학교) 김태현 (연세대학교) 조형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7권 제5호(통권 제45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45 - 254 (10page)
DOI
10.3795/KSME-B.2023.47.5.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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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제트 냉각은 냉각 대상면에 제트 형태의 냉각 유체를 분사하여 국소적으로 높은 열전달 성능을 얻는 냉각 방식이다. 이러한 충돌제트를 다수 배열하여 넓은 면적에서 높은 열전달 성능을 확보하는 냉각 방식을 배열충돌제트라 한다. 하지만 일정한 방향으로 배열된 충돌제트에서 분사된 냉각 유체들은 냉각 대상면에 충돌 후 하류에 형성되어 있는 출구로 빠져나가려 하기 때문에 횡방향 유동이 생성되고 이는 하류에서 냉각성능이 저하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최근 횡방향 유동이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 파형 배열충돌제트가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더욱 효과적인 횡방향 유동의 감소를 위하여 파형 배열충돌제트에 차단 구조를 적용하였고, 이는 냉각 유체가 냉각 대상면에 충격후 파형구조로 강제로 이동하게 함으로써 횡방향 유동으로 인한 열전달 감소현상을 최소화시키고자 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차단구조가 적용된 파형 배열충돌제트 형상에 따른 열전달 및 유동 특성을 분석하였고, 차단구조가 설치된 결과에서 기존대비 약 5%가 향상된 열효율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모델링
3. 수치해석 진행 결과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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