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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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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현 (부경대학교) 구경희 (부경대학교) 이금화 (부경대학교) 남기우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7권 제5호(통권 제45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17 - 425 (9page)
DOI
10.3795/KSME-A.2023.47.5.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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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친환경 전기차의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기차용 배터리 팩은 무게를 줄이기 위해 알루미늄으로 만들고 있다. 본 연구는 전기자동차 배터리팩용 A6061-T6을 이용하여, 균열 깊이(a)가 0.1 ~ 0.3 mm인 방전가공(EDM: electrical discharge machining) 크랙을 가공하였다. EDM 후 쇼트피닝(SP)을 실시하고, 4점 굽힘피로시험을 실시하였다. SP 시험편의 표면조도는 피닝시간에 관계없이 거칠었으며, 모재시험편의 2배 이상 거칠었다. 모재시험편과 SP 모재시험편의 피로한도는 유사하였다. 그러나 균열 모재시험편은 균열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으나, SP 균열 시험편은 a = 0.2 mm까지 SP 모재시험편의 피로한도와 유사하였다. SP로 균열 깊이 a = 0.2 mm까지 무해화 가능하였다. 무해한 균열크기는 SP균열 모재시험편의 응력확대계수와 하한계응력확대의 관계로부터 평가하였다. 무해한 균열 크기는 균열형상비에 관계없이 평가될 수 있었다. 무해한 균열크기는 균열 깊이(a)에 의해 결정되었고, 무해한 균열크기 평가도에서 균열형상비의 영향은 작았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재료 및 실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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