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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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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용 (경상국립대학교) 최범석 (한국기계연구원) 임형수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8 - 66 (9page)
DOI
10.9726/kspse.2023.27.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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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심터빈에서 운전조건의 변경에 대등하기 위하여 노즐을 가변하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으로 노즐목면적비를 조정하여 질량유량을 조절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변노즐을 사용하는 구심터빈의 경우에 성능예측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노즐에서의 손실, 노즐 뒷전에서의 손실, 베인리스 공간에서의 손실, 로터에서의 형상손실, 입사각손실, 풍손손실, 팁간극손실, 로터 뒷전에서의 손실들을 적용하여 기존의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상당히 잘 일치하는 결과를 얻었다. 따라서 가변노즐의 작동에 따른 각각의 손실에 대한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노즐목면적비가 적으면 팁간극과 입사각손실의 영향력이 증대하나 노즐목면적비가 증가하면 형상손실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구심터빈의 손실모델
3. 예측방법 및 모델검정
4. 손실모델의 영향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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