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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찬우 (국민대학교) 황병묵 (국민대학교) 임도혁 (국민대학교) 고동욱 (국민대학교) 강완모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46 - 160 (15page)
DOI
10.46416/JKCIA.2023.04.25.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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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지는 다양한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녹지에 대한 국내 수요는 지속 증가하고 있기에 시민에게 녹지 서비스의 충분한 공급이 가능하고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행환경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지속되는 도시화로 인한 녹지면적의 감소와 부족한 보행 인프라 등으로 인해 녹지 서비스가 제한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노인과 장애인 등 녹지까지의 장거리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에 대한 형평성 고려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전국의 시•군지역을 대상으로 녹지면적과 경사가중거리, 인구수, 보행자 특성을 고려한 녹지 접근성 평가를 통해 녹지 서비스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지역을 도출하였다. 또한, 녹지 접근성을 약화시키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도시의 인구규모가 클수록 평균 녹지면적이 감소하고 주민 거주지로부터 녹지까지의 보행거리가 증가하였으며, 녹지 접근성 취약지역의 면적 또한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근린생활권 범위에서 녹지까지의 장거리 보행의 경우, 인구규모별로 대도시와 중도시, 소도시로 각각 인천시와 익산시, 무안군에서 녹지 접근성 취약지역 면적이 가장 컸다. 단거리 보행의 경우에는 대도시와 중도시, 소도시로 각각 서울시와 익산시, 논산시에서 녹지 접근성 취약지역 면적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단거리와 장거리의 보행거리별 녹지 접근성 취약지역을 제시하고, 도시 인구규모별로 녹지 접근성을 약화시키는 주요 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각 도시의 특성에 맞는 녹지확충방안과 보행환경 개선방안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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