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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혁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저널정보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 해항도시문화교섭학 해항도시문화교섭학 제28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55 - 373 (19page)
DOI
10.35158/cisspc.2023.04.28.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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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통계포털의 해양사고 통계자료 및 통계연보에 따르면 국내 선박의 사고 건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 인적요인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해사기구에서는 해양사고가 인적 오류 및 조직 문제로 80%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하였다. 타산업에서는 이러한 인적오류를 분석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연구 중이지만 해양산업에서는 인적요인 분석에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해양사고의 인적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데이터 마이닝 분석과 의미 연결망 분석을 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서에 사고관련자의 행위에 적용하여 분석된 언어의 현저성과 관계에 대한 상호작용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발생빈도 순서로 단어들을 도출하였으며, 분석한 단어 중 출현 빈도순으로 사고 유형 및 환경에 대한 부분을 통계결과와 비교한 결과 유사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분석한 단어들의 전체 문서내 출현빈도와 사고건별 출현한 문서의 수 사이에 유사성이 있음을 유의성 분석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그리고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하여 전체 해양사고에서 중심 노드들과 노드들 간에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중매개중심성 및 연결 중심성이 높은 단어일수록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 인적오류 항목과 관련된 단어들이 다수 도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해양사고의 인적 원인의 중요 단어와 의미 구조를 확인하며, 인적 오류의 요소에서 중요한 단어의 연결 구조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해양사고의 절감을 위하여 인적 요인 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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