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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번삼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널정보
한국창조과학회 Origin Research Journal Origin Research Journal Vol.3 No.1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02 - 119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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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다윈주의에 기초한 과학 교과서들은 예외 없이 우주 진화, 지구 진화, 생명 진화의 순서로 구성돼 있다. 이에 따라 기원/역사 과학의 영역에 속하는 진화설을 마치 확고하게 정립된 과학 이론이나 법칙처럼 포장해 가치관의 형성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유물론적 진화 사상을 주입하고 있다. 2011년도에 사용된 고등학교용 「과학」 교과서에서는 시조새(아르카이오프테릭스)를 파충류/깃털 달린 공룡에서 조류로 진화하는 중간 형태)로 단정적으로 기술하였지만, 해부학적 및 분류학적 특성과 비행능력 등의 관점에서 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더구나 독일에서 열렸던 국제시조새학술회의(1984)에서는 시조새를 ‘날 수 있는 새’로 합의한 바가 있다. 이에 (사)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는 진화론의 아이콘으로 널리 알려진 교과서 내 아르카이오프테릭스 관련 기술에 대한 개정을 청원했다. 그러한 청원 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통합과학」교과서에서는 아르카이오프테릭스에 대한 기술이 삭제되거나 수정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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