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직 (우석대학교) 김영룡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81 - 90 (10page)
DOI
10.5762/KAIS.2023.24.5.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공지식을 학습함과 동시에 영어 실력도 향상할 수 있는 영어매개강의(English as a Medium of Instruction: EMI)를 국내대학에 재학중인 유학생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지방에 있는 한 사립대학교에서 중국인 대학원 유학생 48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혼합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유학생이 EMI 수업을 수강한 후, 1) 본인의 전공 지식 학습 정도, 2) 본인의 영어 실력변화, 그리고 3) EMI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MI 수업은 중국인 유학생의 해당 전공지식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EMI 수업은 중국인 유학생의 영어 실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인 유학생들은 EMI 수업이 아주 효과적이라고 평가하였고, EMI 수업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감을 나타냈다. 연구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한국어 수준이 낮은 외국인 유학생에게 다양한 영어매개강의를 제공하는 것이 외국인 유학생 수업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EMI 수업을 강의하는 교수자에게 영어매개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연수 기회를 제공해야 효과적인 수업이 될 수 있다. 셋째, EMI 수업 시간에 학습자의 모국어 사용을 허가하여 수업이 진행되면 더욱 의미있는 EMI 수업이 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