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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진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신학과 실천학회 신학과 복음 신학과 복음 제14권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37 - 15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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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생각 방식’이라고 정의한다. 컴퓨팅 사고는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기존의 논리와 논증의 방법의 사고의 틀을 깨고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과정을 도출해내는 사고력이다. 컴퓨팅 사고는 논리적, 절차적,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컴퓨팅 사고의 주요 요소는 4가지로 구분한다. 첫째는 분해(decomposition)다. 크고 복잡한 문제(problem)나 구조(system)를 작은 조각으로 쪼개는 것이다.
둘째는 패턴인식이다. 분해를 한 후, 데이터를 특징별로 나누어 유사한 문제 해결 방식이 있는지 찾아보는 과정이다.
셋째는 추상화이다. 문제에서 중요하지 않는 세부사항을 제거하여 중요한 특징만 남겨 간결하게 만드는 것이다.
넷째는 알고리즘이다.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절차나 방법을 공식화 한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알고리즘의 표현 방법은 자연어(nature language), 순서도(flow language), 의사 코드(pseudo code),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컴퓨팅 사고의 네 가지 핵심 기술 요소에 따라 설교자는 설교의 흐름과 구성을 훈련할 필요가 있다. 청중은 설교를 들으면서 분해, 패턴인식, 추상화, 알고리즘 이 네 가지로 상상할 것이다.
설교자의 컴퓨팅 사고의 필요성으로서, 알파세대의 사고에 부합하기 위해 필요하다. 컴퓨팅 사고를 지닌 인재에 부합하기 위해 필요하다. 복음의 현재성에 부합하기 위해 필요하다. 컴퓨팅 사고의 논리에 부합하기 위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교양으로서 컴퓨팅 사고의 이해
Ⅲ. 설교자의 컴퓨팅 사고의 필요성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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