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명의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17 - 128 (12page)
DOI
10.35280/KOTPM.2023.26.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원교육프로그램 사례에 관한 조사연구로서 영국 RHS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질적조사연구이다. 정원교육과 관련한 이론적인 배경들을 고찰하고, RHS 정원교육프로그램의 기획과 유치 과정 및 진행 상황, 그리고 현재까지의 교육 전반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고, 순천만국가정원의 RHS 교육프로그램의 학습자들 및 교수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RHS 정원교육과 정원교육 학습자들이자 예비 가드너들의 생각을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인터뷰 대상으로는 RHS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현재에도 강의 및 총괄 진행을 해오고 있는 교수자와 22~23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학습자들 중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조사 연구를 통해 얻은 정원교육에 관한 시사점들은 다음과 같다. 식물과 정원으로부터 위로와 힐링을 찾고자 하는 현대사회의 트랜드가 그대로 반영되어 정원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해 주었다고 보았다. 정원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연의 소중함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정원교육만의 강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더욱 강화된‘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강조하는 RHS 정원교육의 특별한 차별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자들은 RHS 정원교육을 이수한 이후에 시민교육이나 이웃과 정원지식 나누기, 정원과 관련한 창의적인 영역 및 지속적인 학습 등을 언급하였다. 개인의 즐거움을 추구하되 교육을 통해 얻은 환경 보존의 원칙을 항상 고려하고 이러한 즐거움이 곧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가드너의 역할임을 강조한 교수자의 표현에서 보듯이 RHS 정원교육이 가질 수 있는 다른 차원의 강점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알게 된 가드너(Gardener) 교육에 관한 시사점들이 나날이 그 수요가 늘고 있는 정원문화 확산에 필요한 정원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활성화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순천만국가정원의 RHS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조사 연구 결과 및 논의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58-001558492